Ⅰ. 서론
음악수업 안에서 ‘리듬-멜로디’ 훈련은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있어서는 생활 주변의 사람과 사물 이름대기, 속담, 격언, 라임 및 ‘동시’나 ‘동요’의 시에 적당한 기본 리듬구성 요소를 익히게 된다. 우선 2박자 계열의 4분-8분-2분 음표의 순으로 연습 후 3박자 계열을 연습한다. 그에 맞
학교 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
음악 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게 하는가는 교사의 교수․학습 설계에 달려있다.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을 그대로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지역적인 특징이 다르고, 학교마다 구성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음악교육은 구조화된 음향에서 아름다움과 음악적 의미를 공감하여 느낌에 대한 통찰을 얻어내는 과정을 소중히 여길 때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의 음악교육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지향점을 삼고 있다.
학교의 음악교육이 모든 학생들로 하
Ⅰ. 서론
19세기에 보통 교육 제도가 확산되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공립 보통 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에서 음악 지도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20세기의 음악 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서양의 주요 나라들의 음악 교육 실태를 요약하면 각각 다음과 같다. 19
음악적 표현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제7차 음악 교육 과정 내용 체계는 크게 이해와 활동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다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음색, 빠르기, 셈여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교 급별, 학년 급별에 따라 학
음악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때가 어린이로서의 목소리가 최대한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연주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어린이들은 대개 말할 때의 소리와 노래할 때의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말할 때의 소리로 노래한다. 물론 성인도 마찬가지다. 보통 대중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
음악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떻게 바람직한 학습 환경을 마련하느냐 하는 것이다. 교사가 ‘학습’이 일어나도록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학습 순서, 수업 전략을 세울 때에만 ‘새로운 앎’이 발생한다. 수업 목표는 ‘이미 알고 있는 것’ ‘잘 모른 것’ ‘새롭게 알게 되
음악 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
우리 나라 교과서의 기본 구성 체제를 살펴보면, 교재곡 배열식의 단원 구성식으로 되어 있다. 제재곡 배열식은 학생과 교사로 하여금 그 제재곡을 익혀 유창하게 노래하는 것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게 만들 뿐, 그것으로부터 음악의 어떤 면을 감지하고, 사고하며, 자기 음악을 산출하기 위해 그